포토샵이 어려운 사람에게도 포토샵을 잘하지만 좀 더 간편하게 하기를 위해서 저는 포토스케이프라는것을 설치하여 사용하는데 사진을 다양하게 설정 가능하므로 포토스케이프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으며 사진편집,일괄편집,이어붙이기, GIF애니메이션,페이지,이름바꾸기,사진분할,인쇄,화면캡쳐,색상검출,RAW변환,종이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사진뷰어는 다운로드 받은 사진을 더블클릭하면 전체화면으로 전환되며 크게 볼 수 있고, 바탕화면으로 설정도 가능하며 되돌리기는 ESC를 누르면 됩니다.
사진편집은 기본적으로 크기조절,선명도,자동 레벨,필름 느낌 색 입히기, 필터로 피부 보정,밝기 색상을 조절할 수 있고, 액자도 넣을 수 있습니다.
또 사진에 여러가지 도구(동그라미,사각형 등)를 넣어서 꾸밀수 있으며 잘라내기,잡티 제거, 모자이크,복제 도장툴로 복제, 흐트림,사진에 그림 그리기,텍스트 글자 넣기 등이 가능합니다.
일괄편집은 사진에 사이즈 또는 필터, 텍스트 등을 일괄적으로 처리를 해주는것으로 저의 경우는 사진이 일정한 크기가 아니다보니 사진을 같은 크기로 맞춰주기위해 자주 이용합니다.
사진편집,일괄편집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것이 이어붙이기로 사진을 이어붙이는것과 GIF 애니메이션으로 사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드는것을 많이 애용합니다.
이름바꾸기는 사진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꿔줘야할때 변환으로 하기 편하고, DSLR로 활영한 RAW파일을 JPEG 파일로 변환하여 줄때는 RAW변환을 하여주면 됩니다.
사진분할은 말 그대로 분할하여 주는것이고, 페이지 기능은 프레임을 선택하여 사진을 넣어 액자로 꾸밀수 있는것으로 예쁘게 만든 후 실제 액자로 사진을 뽑아서 액자로 나눠도 좋습니다.
저는 포토스케이프에서 정말 몇가지만 빼고, 모두 골고루 사용하는데 포토샵처럼 아주 자세하게 수정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포토샵에 공들이는 시간보다 시간도 절약되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