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를 포함하여 가까운 일본을 자주 가게되거나 베트남 다낭,괌,사이판,타이베이,칭다오,마카오 등을 여행갈때 항공권이 비교적 저렴한 저가 항공사를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 항공사 좌석이 리클라이닝 기능이 있는 제주항공을 이용하시는분들 많을텐데요.
항공사 비행기를 탑승하기위해서 중요한 제주항공 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 국내 및 해외여행시 캐리어 짐이 많지는 않은지 꼭 미리 체크하셔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제주항공 기내반입 수하물 규정
기내 반입 가능한 수화물로 여행용 캐리어 작은 사이즈는 보통 크기가 대부분 일정한 편이지만 로 세로 높이의 총합의 크기가 115cm정도이고, 무게는 10kg이하여야하며 이 외에 의자에 앉아서 보관이 가능한 정도의 미니백은 가능합니다.
노트북같은 무게가 좀 나가는 물품들은 일반 가방에 넣어두고, 검사시 무게 초과되면 위탁으로 맡겨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고, 매번 무게 검사를 실시하지는 않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가 할인 항공권의 경우 위탁수하물이 제공되지 않는데 이 경우 기내 반입 수하물 이상의 짐은 탑승게이트에서 위탁으로 맡겨야 하며 무게, 갯수에 따라서 초과 요금이 부과됩니다.
참고로 사전 구매 신청을 하면 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맡긴 위탁수화물은 목적지 도착 후에 도어사이드 서비스를 신청하면 보다 빠르게 짐을 찾을수 있어 좋으니 참고하세요.
우선 수하물 서비스(도어사이즈 서비스)는 출발 당일 현장에서만 접수가 가능하며 국제선은 5천원가량의 비용이 들고, 국내선의 경우에는 1개당 3천원 정도가 발생하며, 항공편당 20개로 제한되어있으며 휠체어,유모차,의료보조기구,스포츠용품 등은 특수 수하물로 우선시 합니다.
무료 수화물 규정
특가 할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선, 국제선의 항공편 예약시 1개의 위탁 수화물은 무료로 제공되는데 국내선의 경우 fly Bag+는 20kg, Fly Bag은 15kg이 제공, fly 및 infant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미주노선은 모두 23kg 이내로 2개까지 허용이 되고, 정규운임의 경우에는 20kg 1개, 할인운임은 15kg 1개가 허용됩니다.
초과 수하물 규정
무료 허용치를 초과하는 짐에 한해서는 위탁으로 맡겨야 하는데,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초과 요금이 부과 되며 ZONE1은 한국, ZONE2는 일본 및 중국의 산동성 지역, ZONE3은 마카오, 홍콩, 타이완(대만), 중국의 산동성 지역외의 지역, ZONE4는 동남아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제주로 해외로 골프등 스포츠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 자신의 용품을 거의 챙겨가는데 위탁으로 맡길시 개당 1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악기의 경우 기내 반입 사이즈 일시 좌석 별도 항공권을 구매시 기내반입이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수하물은 개인용 소형 가방(미니백,작은배낭백) 1개, 기내 수화물 규정 사이즈의 소형 캐리어 1개,위탁 수화물 1개로 크기와 무게가 기준치 이내여야 합니다.
집에서 꼭 무게와 크기를 재보고 가져가셔야 불이익이 없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제주항공 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