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여행은 좀 먼 곳이기에 보통 7박 8일이나 8박 9일로 일주일정도 다녀오는편이 좋으며, 강수량과 낮기온 밤기온, 체감온도를 살펴보면서 터키 날씨, 이스탄불 날씨,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키의 우리나라와 서머타임 적용하면 시차가 약 6시간 차이가 나는데 대한민국이 6시간 더 빠르고, 터키 최소 비행시간은 11시간 정도로 터키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이 직항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터키의 수도는 앙카라이며 터키 위치는 위도 38도 위에 있으며 위도는 서울과 비슷해 온도가 크게 다르지 않은데 이스탄불의 경우 위도 41도로 서울보다 높고 마르마라해와 흑해를 접하고 있어 더 시원한 기후 날씨입니다.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나라로 불리는 지중해의 꽃이라하는 터키 여행은 우리나라와 형제의 나라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신비로운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스만제국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어 볼거리와 유적지가 가득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가장 더운 날씨의 계절은 7월과 8월이고 가장 추워지는 계절은 1월로 비슷하며 지중해 영향을 받아 겨울은 온화하고,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달은 1월 입니다.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로 1월,4월 겨울은  춥기도 하고 비 오는 날이 평균 일주일 넘게 지속적으로 내리며 8월에도 약 5% 정도의 강수량으로 비가 살짝 내리는데 이 날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화창한 날씨를 유지합니다.

터키는 최고 더운 계절에는 체감온도는 40도 이상이라하며 터키 이스탄불 여름 날씨는 체감온도가 32도, 30도로 한반도 보다 평균적으로 낮게 나타나는데 터키도 더운 나라이긴하지만 여름 체감온도는 한국보다 시원한 편에 속합니다.





터키 여행 중에 강수량이 아주 적어 비를 만날 가능성은 적기때문에 쾌적한 기후 속에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으며 한국과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비슷한데 터키 여행 중 일출과 일몰 야경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출이 가장 빠를 때는 6월로 오전 5시쯤에 해가 뜨고, 가장 늦을 때는 1월로 오전 8시쯤이며 해가 지는 일몰이 가장 빠른 때는 12월로 오후 5시쯤이고, 가장 늦을 때는 6월로 오후 8시쯤 입니다.



터키에도 겨울에 눈이 내리긴 하지만 눈의 양이 많지 않아 1cm 내외이며 5월 ~ 10월까지는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지속되며 여름 휴가철인 8월의 경우에도 거의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기 때문에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터키 평균기온 날씨는 가장 더울 때 8월 초이며 최고 평균 기온이 30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기때문에 제일 더운 계절이지만 대한민국보다는 낮은 기온이며 12월부터 4월까지는 저녁엔 영하로 추운 날이 지속됩니다



터키 날씨 12월. 1월, 2월은  매우 추운 날씨,7월과 8월은 더운 날씨이고, 나머지 3월,4월,10월,11월은 약간 춥고 선선한 날씨,5월,6월,10월은 쾌적하면서 따뜻한 날씨로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로 괜찮은 날씨입니다


터키의 습도는 쾌적함을 알려주는 지수인데 강수량이 적은 나라여서 1년 내내 건조하고, 6월 ~ 8월이 바람의 영향으로 좀 쾌적한 날씨로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이스탄불과 앙카라의 1년 터키 날씨를 바탕으로 터키에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5월 ~ 9월입니다.



추운 날씨 계절을 제외하고는 광범위하게 1년 중 5개월이 좋은 계절인데 이 계절 기간에서도 8월 말 ~ 9월초를 1순위로, 6월 중순 ~ 7월 중순을 2순위 그리고 여름 휴가철인 7월 말과 8월 중순까지가 3위로 뽑혔습니다.

저는 약간 서늘한 날씨를 좋아해서 개인적으로 3월,4월부터도 좋은거 같고, 터키는 다녀온 사람들을 통계로 관광점수가 9점대 가까운 점수로 꽤나 높게 나왔는데 그만큼 날씨가 좋고 볼거리가 많아서 많이 떠나는 곳으로 지금까지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