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기금이란 2013년 3월에 채무등으로 힘들어하는 서민들을 위하여 출범된것으로 채무불이행자의 신용회복과 채무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해 한국자산관리 공사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서민들의 경우 소득이 낮고, 신용등급이 낮다보면 제1금융권이나 2금융권에서 대출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분들, 그리고 대학생들의 경우 소득이 없어 대출에 어려움이 많은데 이러한 서민들이 국민행복기금 대상자가 됩니다.
현재 대출을 하고 있는 중인데 연체중에 있어 대출을 하기가 힘든 연체 채권 관련 고객을 대상으로하며 국민행복기금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인수한 고객입니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의 경우 한국장학재단 또는 주택금융공사에서 학자금 대출이 6개월 이상 연체되면 신용등급은 떨어지고, 금융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되는데 이때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겠습니다.
국민행복기금 대상자로 대출 연체자는 채무 조정을 해주고, 대학생들의 경우 학자금대출 채무조정, 그리고 고금리를 저금리로 전환하여 대출을 해줍니다.
즉, 바꿔드림론 대상자는 신용등급 6등급이하로 근로자 연봉이 4천5백만원 이하,자영업일 경우 연 5천만원 이하의 수입이어야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국민행복기금 대상자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소득증빙자료(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특수채무 관계자 구비서류(특수채무관계자만)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시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사업소득원청징수영수증 또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서류를 준비하셔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